이용후기
커뮤니티 > 이용후기
박카스F 등 자양강장제, 내년부터 '경고문구' 표시해야 덧글 0 | 조회 30 | 2020-11-21 00:13:22
5월에  

[한국경제TV 김주리 기자]

내년 하반기부터 시중 마트나 편의점 등에서 파는 박카스F 등 자양강장제도 카페인 함량과 함께 청소년 섭취 경고 문구를 적어야 한다.

1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이런 내용의 '의약외품 표시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안'이 행정 예고되며, 7월 2일까지 의견을 받은 뒤 공포되고 1년 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.

개정안은 카페인을 함유한 자양강장제의 경우 '카페인 함량'을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했다. 또 '15세 미만은 복용하지 않는다'는 경고 문구를 굵은 글씨와 색상 등 적절한 방법을 사용해서 눈에 띄게 표시하도록 했다.

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장정숙 의원실에 따르면 현재 시중에서 파는 에너지드링크와 캔커피 등 고카페인 함유 음료는 식품으로 분류돼 모두 카페인 표시 기준을 적용받고 있다.

그러나 자양강장제는 마트나 편의점 등에서 쉽게 살 수 있는데도 식품이 아닌 의약외품으로 분류돼 제조업체가 자율적으로 카페인 함량을 기재할 수 있을 뿐 '고카페인 함유' 표시나 '섭취 주의 문구'를 기재하지 않아도 된다.

대표적 자양강장제인 박카스F는 제조판매사인 동아제약이 자율적으로 카페인 함량을 표시하고 있다. 자양강장제에 넣을 수 있는 카페인 함량은 1964년에 제정된 의약품 안전관리규칙에 따라 '1회 복용 시 30㎎ 이하'로 제한돼 있었다

하지만 현실과 맞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돼 53년만인 2017년 12월 '30㎎ 이하 제한'은 풀렸다.

박카스F 한 병에 든 카페인 함량은 30㎎이지만, 같은 양을 기준(㎖)으로 비교했을 때 시판 중인 에너지드링크 제품과 카페인 함량이 비슷하거나 높은 편이다.

㎖당 카페인 함량은 박카스F가 0.25㎎으로 스포츠음료 레드불(0.25㎎)과 같고, 핫식스(0.24㎎)보다 많으며, 몬스터(0.28㎎)보다는 적다.

우리나라의 카페인 일일 섭취 권고량은 성인 400㎎ 이하, 임산부 300㎎ 이하, 어린이 2.5㎎/㎏ 이하 등으로 캐나다, 유럽연합, 미국 등과 비슷하다.

김주리기자 yuffie5@wowtv.co.kr



#IOT 자가방범 #인하대역 반도유보라 라센티움 #남동공단 마크원 #안산 그랑시티 시그니처타워 #인천구월동아트리움 #고양아크비즈 #석남미소지움 #마크원 #cctv #원흥역 클래시아 더퍼스트 #남동공단 금호오션타워 #홈페이지제작 #용현더노블시티 #동천동타운하우스 #서귀포 하수구 #송도 힐스테이트 #연신내역 미엘 #남동공단 청류지산 #푸드야 #주안반도유보라센트럴팰리스 #아델리움 더숲 #인천아트리움 #센텀시티 #삼송지축듀클래스 #광산 남양휴튼 #수완 한국아델리움 더숲 #인하대역 라센티움 #금호오션타워 #주안역 미추홀 더리브 #원흥광양프런티어밸리6차 #무료홈페이지 #더노블시티 #인하대역 반도유보라 라센티움 #주안 센트럴 팰리스 #안산 그랑시티 #미추홀 더리브 #상무대라수 #금남로 센텀시티 #석남역미소지움 #원흥역 클래시아 #원흥한일윈스타
 
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
오늘 : 2219
합계 : 258052